전기차 충전

[아이오닉 일렉트릭] 53. 스물세 번째 완전 충전

SMHK 2017. 8. 30. 12:10

8월 28일 저녁에 충전하였습니다.


주행가능거리는 300이 나왔습니다. (291-288-283-281-285 - 286-286-287-283-274 - 277-281-287-292-294 - 296-300-300-300-300 - 300-300-300)

충전후 실제 주행 거리(시작-282-274-263-273 - 251#-245#-245#-147##-237 - 246-269-250-266-293 - 298-299-297-291&-239&& - 250&&-270&& : # = 히터 잠시 사용, ## = 히터 줄곧 사용, & = 에어컨 잠시 사용, && = 에어컨 줄곧 사용)

충전량은 12.57입니다. (26.60+24.82+25.39+25.24+24.19 + 22.52+23.34+25.47+24.23+24.55 + 24.80+24.65+24.10+24.38+25.02 + 25.04+12.89*+12.74*+12.88*+11.69* + 12.11*-12.57*) (* = 믿을 수 없는 수치들입니다. 대략 2를 곱하면 맞을 듯합니다.)




누적 주행 거리 : 6825 - 6555 = 270.

잔량 수치 감소분 : 300 - 26 = 274.

주행비율 : 270/274 = 0.98540145. (소수점 9번째 자리부터 버림.)

주행시간A: 51.46-41.21=10.35시간.


 * * * *


주행시간 10시간 반 중에서 7시간 정도 에어컨을 사용했습니다. 대체로 외부 기온이 25-6도 정도였기 때문에 2단까지 필요한 경우는 두어 시간이었고 나머진 1단으로 충분했습니다.


 * * * *


위의 수치들 중에서 주행관련들을 표로 바꾸어보았습니다. 위의 수치중 일부는 틀렸더군요. 아마 잘못된 수치를 한번 입력한 다음 계속 복사해서 사용했기 때문인 듯합니다. 따라서 차후엔 표로 작성하겠습니다.


 연번

주행1 

주행2 

주행3 

연번 

 주행1 

 주행2

주행3

 연번

 주행1 

 주행2

 주행3

 1

 291

 282

 297

 11

 277

 269

 279

 21

 300

 250

 276

 2

 288

 274

 289

 12

 281

 258

 279

 22

 300

 270

 286

 3

 283

 263

 279

 13

 287

 266

 284

 23

 300

 

 

 4

 281

 273

 296

 14

 292

 285

 297

 24

 

 

 

 5

 285

 251

 291

 15

 294

 293

 303

 25

 

 

 

 6

 286

 248

 279

 16

 296

 298

 313

 26

 

 

 

 7

 286

 245

 254

 17

 300

 299

 313

 27

 

 

 

 8

 287

 237

 257

 18

 300

 297

 315

 28

 

 

 

 9

 283

 147

 160

 19

 300

 291

 302

 29

 

 

 

 10

 274

 246

 256

 20

 300

 239

 273

 30

 

 

 


주행1 : 충전후 표시된 거리(주행가능거리)

주행2 : 실제 주행 거리

주행3 : 이론상 가능거리 = 주행2+잔량-10

색깔 : 히터 조금, 히터 많이, 에어컨 조금, 에어컨 많이


 * * * *


두어 달 사용치로 추정해 보면 에어컨은 저처럼 약하게 사용할 경우 10% 정도의 감소가 있고, 히터는 한겨울이라면 40% 이상의 감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