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철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주장, 2016년 1천292억원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다른 지역에서 제주로 배달되는 택배에 뚜렷한 기준 없이 해상물류비가 높게 책정돼 도민 부담이 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연구원 한승철 책임연구원은 '제주도민 택배 이용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에서 2016년 기준 도민 부담 택배 물류비가 연간 1천292억원에 달했다며 23일 이같이 밝혔다. 

제주에서는 해상물류비 명목으로 특수 배송비 4천원을 추가로 부담하고 있다.

2016년 택배 물류비는 특수 배송비 4천원에 평균 단가(2천318원)를 더한 후 그해 연간 전체 물량(2천46만개)을 곱해 도출했다. 

특수 배송비가 없는 제주 외 다른 지역에서는 단가와 물량만 부담, 2016년 같은 물량을 연간 소비했더라도 택배 물류비가 474억원에 그쳤다. 제주도민이 다른 지역보다 2.7배 이상 부담하는 것이다.

한 책임연구원은 "공식 기준 없이 해상물류비보다 높은 특수 배송비를 부과하는 관행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이런 문제가 해결하려면 정부 차원의 관심과 도민들의 의견을 한데 모으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해상 운송비의 현실 가격은 현재 가격에서 3천∼3천500원을 차감한 500∼1천원으로 책정하면 적정하다"며 "이 경우 연간 택배비 부담액은 576억∼679억원 수준으로 줄어들게 된다"고 말했다.

kos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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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전에 어떤 물건을 하나 샀습니다. 당시에 제주도에서 구하기 힘들어서 인터넷으로 구입했지요. 육지에서의 택배비는 전국 어디나 일괄적으로 5000원이라고 되어 있기에 제주도는 조금 더 붙이겠지 했습니다. 물경 8천 원을 더 붙였더군요. 물건 값 2.8만에 택배비 1.3만 해서 4.1만이 되었습니다. 제주도는 다른 섬과는 달리 대형 화물선이 주기적으로 들어오거든요. 그러니 택배비가 엄청나게 추가되어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되는 것에는 이의가 없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는 것이고, 적당한 비용은 지불해야지요. 그런데, 적당해야지요. 물량이 적을 때에는 어쩔 수 없다고 단념하지만 많이 사야 한다면 차라리 트럭을 한 대 빌려서 인천에 가서 싣고 돌아오는 게 더 싸다는 계산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트럭 임차료, 왕복 페리삯, 기름값, 식사대까지 해도.

Posted by SM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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